인사말

2019년 짧은 봄이 지나고 어느덧 여름으로 향하는 문턱에 도달했습니다. 이제부터 시작될 무더위가 끝나갈 무렵인 8월의 마지막 날에, 대한척수학회에서는 제 9회 리뷰코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2016년부터 ‘척수손상 환자의 응급실부터 사회 복귀까지’라는 주제로, 척수손상 환자가 수상 후 응급실에 내원하여 받게 되는 급성기 처치와 영상의학적 검사 및 신경학적 평가, 수술의 결정 및 수술 이후의 재활치료 과정, 사회 복귀를 위한 준비 등의 전반적인 치료 과정을 살펴보는 리뷰코스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6년 상위 경수손상환자, 2017년 흉수손상환자, 2018년 불완전 경수손상환자에 이어 올해는 불완전 하지마비 성인 환자와 소아 환자의 치료 과정에 대한 주제로 제 9회 리뷰코스를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올해 리뷰코스에서는 그동안 리뷰코스에서 살펴본 적이 없었던, 척수손상 환자가 집에서 생활하기 위해 갖춰져야 할 주택 구조의 요건에 대해 전문가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2019년에 개정된 International Standards for Neurological Classification of Spinal Cord Injury (ISNCSCI)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되었습니다. 척수손상환자를 진료하는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응급실부터 사회복귀까지의 다양한 접근과 지식을 통해, 회원 여러분들이 임상에서 더욱 훌륭한 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대한척수학회는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뇨의학과 의사들이 함께 모여 척수질환에 대한 의견을 나눌 뿐 아니라,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척수손상환자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는 귀한 나눔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제9회 리뷰코스에 많이 참석해주셔서 학문적 교류와 최신 지식을 충전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6월
대한척수학회 회장 신지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