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우리 학회가 대한척수학회로 새롭게 시작했던 2018년이 지나고 어느덧 2019년 기해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9월 제 8회 리뷰코스는 역대 리뷰코스 중 최다 인원이 참석하여, 척수질환에 대한 여러 회원들의 지식 열정과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2월 열리는 제 16차 학술대회에서는 작년 학술대회 후 설문조사로 받았던 의견들을 참조하여, 회원들께서 원하시는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만성척수손상 환자를 진료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들과 만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척수의학의 최신 지견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척수장애인 당사자의 이야기를 통해 그분들의 삶을 이해하고, 우리가 척수장애인을 진료할 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학술대회에서는 세 개의 워크숍을 통해 실질적인 치료 방법, 평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뇨의학과 의사들이 함께 모여 척수질환에 대한 의견을 나눌 뿐 아니라,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환자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는 귀한 나눔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많이 참석하여 학문적 교류와 최신 지식을 충전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대한척수학회 회장 신지철